본문 바로가기

도서출판여이연/단행본

여사서 女四書

 

저자 왕승 역자 이숙인 여이연 2003.01.25 원제女四書

페이지 386 ISBN 9788995190326 판형 A5, 148*210mm |

 

  여사서국내도서저자 :출판 : 여이연 2003.01.25상세보기

 

책 소개

[여이연 이론 03] 

여성에게 특별히 요구되는 마음과 행동의 양식들이 있는가? 있다면 왜 있어야 하고 어떤 것들이 바람직한가?

<여사서>는 바로 유교의 언어로 작성된 '모범 답안'이다. 전통시대 여성들은 이 교과서를 통하여 몸과 마음을 만들어 갔다. 

지은이는 <여사서> 읽기를 통해 전통시대의 여성들은 스스로를 어떻게 구성해갔으며, 유교적 지배이념은 여성들에게 무엇을 요구하였는가, 그 논리와 지식의 근거는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던지고 있다. 

<여사서>의 저자는 경서와 사서를 두루 통달한 여성들이었다. 그러나 <여사서>를 쓰게된 목적과 내용은 "남성 지배구조와 상 징체계를 보다 충실하고 풍부하게 하기" 위해서였다. 따라서 <여사서>는 남성 중심세계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법으로, 여성 지식인이 서술한 '적극적'인 보고서의 성격을 띈다.

그러나 왜 여성들이 그렇게 살아야 하는지,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질문을 던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한계는 분명 있다. 원전에 충실한 번역과 새로운 역주를 볼 수 있다. 원전에 담긴 유교적 여성관의 이해는 물론이고, 페미니즘의 시각에서 <여사서>의 접근할 수 있는 텍스트다.

 
저자 소개

이숙인

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중국철학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. 2006년 현재 한국학중앙연구원 고전학연구소 연구교수로 재직 중이다. 지은 책으로 <동양을 넘어서 동양을 위하여>, <여성의 몸에 관한 철학적 성찰>, <현대문화와 철학의 새 지평> 등이, 옮긴 책으로 <열녀전>, <여사서> 등이 있다.

 
목차

영조의 『여사서』 서문 

Ⅰ. 여계 (女誡) 
Ⅱ. 여논어 (女論語) 
Ⅲ. 내훈 (內訓) 
Ⅳ. 여범첩록 (女範捷錄) 
Ⅴ. <여사서> 해제

찾아보기